나도 모르게 생기는 에스트로겐 우세증! 악화 요인 6가지
제노에스트로겐은 우리 몸에 들어와서 기존의 우리 몸에 있는 천연 에스트로겐 효과를 흉내 냅니다. 실제 내 몸에서 생산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자극을 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한약 달이는 남자, 한달남. 한의학 박사, 한방내과 전문의 배한호입니다.
에스트로겐 우세증이 갱년기 증후군의 원인이고, 에스트로겐 우세증을 치료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본인도 모르게 가진 에스트로겐 우세증 악화 요인,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트로겐 우세증 악화 요인 ① 비만
첫 번째는 비만입니다.
지방세포는 아로마타제 효소를 가지고 있는데, 남성호르몬에서 여성호르몬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비만할수록 여성호르몬이 증가하는 원인이 됩니다. 최근 생활방식 및 식습관의 변화로 비만 여성이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게 나타나는 에스트로겐 우세증이 갈수록 많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에스트로겐 우세증 악화 요인 ② 인슐린 저항증
두 번째는 인슐린 저항증입니다.
인슐린 저항증, 저항성으로 인해서 혈액 내 인슐린이 증가하게 되면 인슐린이 조금 나와서 핏속에 있는 혈당을 세포에 들어가게끔 만들어서 세포가 혈당을 소모하게 해야 하죠. 그런데 혈액에서 나온 인슐린만큼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니까 더 많이 나오는 거죠.
10명의 인슐린이 하던 일이 제대로 안 되니까 20명도 나오고, 30명도 나오면서 혈액 속에 잉여로 남게 된 잉여 인슐린이 난소 수용체와 결합해 활성화됩니다. 난소에서 안드로겐 생성을 증가시키고 에스트로겐 생성을 촉진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간세포에서 성호르몬 결합 단백 생성 억제를 통해 혈중 유리 테스토스테론, 유리에스트라디올을 증가시켜서 에스트로겐 우세증을 더욱 가중하는 거죠.
에스트로겐 우세증 악화 요인 ③ 스트레스
세 번째는 만병의 원인, 스트레스입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전구체입니다. 쉽게 말하면 원료가 되는 거죠. 따라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코티솔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그만큼 내가 갖고 있던 프로게스테론이 줄어들게 됩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균형을 이루고 있어야 하는데 스트레스 때문에 프로게스테론이 줄어들게 되면 상대적으로 에스트로겐의 양이 많아지게 되겠죠. 그래서 에스트로겐 우세증이 생기게 됩니다.
에스트로겐 우세증 악화 요인 ④ 갑상선 기능이상
네 번째는 갑상선 기능이상입니다.
갑상선과 부신, 난소는 상호영향을 끼치면서 우리 몸의 다양한 기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래쪽에서부터 부신 기능, 갑상선 기능이 차례대로 저하되면 결국은 다양하게 난소에 영향을 끼치면서 에스트로겐 우세증이 악화할 수 있는 거죠.
에스트로겐 우세증 악화 요인 ⑤ 간질환
다섯 번째는 간질환입니다.
에스트로겐은 간에서 대사돼서 대변으로 배출됩니다. 간질환 또는 간의 전통적인 해독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에스트로겐을 체외로 배출시키지 못하면서 나가야 할 에스트로겐이 안 나가니까 더 많아지면서 에스트로겐 우세증이 되는 거죠.
에스트로겐 우세증 악화 요인 ⑥ 환경호르몬 (제노에스트로겐)
여섯 번째는 그전부터 계속 문제가 됐던 거죠. 환경호르몬 즉, 제노에스트로겐입니다. 제노에스트로겐은 다른 말로 가짜 에스트로겐이라는 뜻입니다.
환경호르몬의 제일 큰 문제점은 신체에서 분해되지 않고 몸에 잔류한다는 거죠. 가정에서 무심코 사용하는 곰팡이제거제, 자동차배기가스, 비누, 화장품, 섬유유연제, 합성세제, 여성들이 복용하게 되는 피임약, 머리를 고정할 때 쓰는 왁스, 옷을 맡길 때 사용하는 드라이클리닝 등 다양한 생활 주변의 환경을 통해서 제노에스트로겐이 우리 몸속에 들어올 수 있는 거죠.
또한, 단기간에 동물을 살찌울 때 쓰는 사료에도 에스트로겐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전부 다 우리 인체에 들어와서 마치 에스트로겐처럼 작동할 수 있는 거죠.
제노에스트로겐은 우리 몸에 들어와서 기존의 우리 몸에 있는 천연 에스트로겐 효과를 흉내 냅니다. 실제 내 몸에서 생산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자극을 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노에스트로겐, 가짜 에스트로겐의 자극이 결국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하게 돼서 여성들에게 필요 이상 자극을 주게 되죠. 난소낭종, 자궁내막증, 다낭성난소증후군, 섬유아세포 유방병, 불임, 암 등을 다양한 질환을 초래시킬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폐경 이후에는 갱년기 증후군의 강력한 원인으로 에스트로겐 우세증 상태까지 연결되는 것이죠.
오늘까지 갱년기에 대해서 세 번째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세 번 공부한 것을 가지고 어떻게 갱년기를 치료하는 게 맞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갱년기 증상에 대해서 말이 많습니다. 구체적으로 몇 가지 사례를 통해서 갱년기 치료법에 대해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