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치료는 갱년기 때 하는 것이 아니다, 갱년기 증상의 원인

갱년기 증상, 갱년기 되기 전에 체계적으로 치료해야

“갱년기는 10대부터 계단을 오르듯이 점차 진행합니다. 그러므로 10대 때부터 갱년기가 오는 50대 전후까지 체계 있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시간을 들여 치료해야 하는 갱년기 증상

갱년기는 갱년기 때 치료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40~60대 환자분들이 한의원에 갱년기 치료를 받으러 오십니다.

갱년기 증상을 세어보면 최소 10가지입니다. 많게는 30가지 이상의 다양한 증상과 불편함, 통증을 호소하십니다. 사실 이 증상들은 한두 달이 아닌 오랜 기간 진행되어 온 것이므로 갱년기 치료는 생각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한약 치료 방식으로는 최소 3~6개월 정도, 길게는 3년까지 관심을 갖고 치료를 지속하셔야 좋아질 수 있고 재발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갱년기 증상의 다양한 원인

갱년기 증상의 첫 번째 원인은 바로 생리불순입니다.

초경 이후부터 첫 임신이 되기 이전까지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생리 자체를 안 하는 상태가 10~20년 지속되면 알게 모르게 몸 전반에 어혈이 생기게 됩니다. 결국 자궁과 심장의 혈액순환 정도를 떨어뜨려서 폐경 이후에 갱년기 증상을 악화하는 첫 번째 원인이 됩니다.

두 번째는 임신입니다. 임신 과정에서 여성의 몸은 급격히 새롭게 변화합니다. 본인 혼자 돌아가던 몸 상태에서 뱃속에서 태아를 키워내기 위한 몸 상태로 가기 때문에 인체에 있는 모든 기존의 영양분이 전환하는 것입니다.

태아를 품고 있는 여성의 몸이 어떤 면에서는 재물로 바쳐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본인도 모르게 여성의 몸이 두 번째로 심각한 손상을 받게 되는 겁니다.

세 번째는 산후풍입니다. “출산 이후에 풍이 든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 증상이 뼈 마디마디에 바람이 들어오는 것 같다, 바람이 뼛속까지 치고 든다고 표현합니다.

따라서 ‘산후풍’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최근 갈수록 산후풍에 대한 염려를 적게 하여서 산후풍 관리를 안 하시는 측면이 있습니다.

출산하고 나면 2~4주간 오로가 나옵니다. 그때 본인 혼자 오로를 배출해내는 것만 가지고는 자궁 주변에 있던 나쁜 부산물들이 충분히 빠지지 않기 때문에 산후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별도의 치료 없이 쉬고 잘 먹는 것만 가지고 된다고 생각하면 그때는 괜찮지만, 갱년기 때 산후조리 잘 안 됐던 것들이 드러나게 됩니다. 그러면서 온몸이 다시 아프게 됩니다. 산후풍이 아니고서는 갱년기 때 온몸이 다 아픈 것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만큼 산후풍 자체에 대한 기본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이때 잘 못하게 되면 출산 이후에 손목, 발목, 어깨 등 한두 군데 아팠던 것이 갱년기 때 20~30개로 늘어나게 됩니다.

네 번째는 육아입니다. 상당한 양의 정신적, 육체적 노동 강도를 필요로 하는 고도의 행위죠.

여전히 우리나라에서는 육아가 여성, 엄마의 몫으로 치부되고 있습니다. 엄마가 아침, 점심, 저녁을 다 챙겨주어야 하고 남편에 대한 내조까지 하게 되면서 정신적, 육체적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다섯 번째는 성문화입니다. 50~70대 갱년기 여성분들은 성관계에 대한 본인의 불만족, 또는 본인의 욕구를 말씀하시는 것 자체를 제한하고 금기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부간의 잠자리를 통해서 여성의 숨겨져 있던 성 에너지가 발산되는 과정을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주기적으로 겪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열기와 에너지가 심장 주변에 모여서 갱년기 화병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여성들도 잠자리를 통해 정신적, 육체적으로 다양하게 만족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남성 중심으로 단순한 잠자리가 이루어지곤 합니다. 이 과정에서 여성들은 오히려 더 큰 스트레스를 받고 우울증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결국 부부의 성생활 역시 갱년기 증상의 가장 강력한 원인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갱년기 치료, 10대부터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한 갱년기 증상

갱년기는 10대부터 50~60대까지를 거치면서 계단을 오르듯이 점차 진행합니다. 그러므로 10대부터 갱년기가 오는 50대 전후까지 체계 있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때 꼭 필요한 것이 약물 치료, 즉 한약 치료입니다.

한약은 천연물입니다. 다양한 식물성 철분 성분과 동물성 철분 성분, 다양한 미네랄, 식이섬유, 그리고 우수한 피토케미칼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을 개인의 인체에 적합하게 조합하여 복용하고 치료하면 갱년기를 잘 이겨내고 쉽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생애주기별 치료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