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많아 편두통이 많이 오는 소양인, 이렇게 하세요 / 체질별 두통 3

다른 체질에 비해 두통이 자주 오는 소양인! 두통 시원하게 날리는 방법

다른 체질에 비해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화와 열이 머리 쪽으로 오르지 않도록 노력하실 필요가 있는 체질이죠.

직선적이고 활발한 소양인, 두통의 원인

안녕하세요. 한방내과 전문의 배한호입니다. 오늘은 역삼각형 체질인 소양인 두통의 원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소양인은 흔히 두통이 가장 오기 쉬운 체질이죠. 비대신소라고 해서 기운이 위로 치밀긴 하는데 치밀다가 횡으로 빠집니다. 기운이 치밀다가 옆으로 치기 때문에 편두통이 남들보다 많이 오면 ‘내가 역삼각형 체질이 아닐까?’, ‘소양인 체질이 아닐까?’, 의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소양인들이 두통이 많이 오는 이유는 직선적이고 열이 많고 활발한 편입니다. 그래서 상체와 머리 쪽으로 기운과 열이 많이 올라가서 갑작스러운 자극이나 환경의 변화를 참지 못하고 쉽게 리액션이 나옵니다. 리액션이 좋은 말로 리액션이고 나쁘게 말하면 화가 많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화를 내고 바로 후회를 쉽게 하는 체질이 소양인 체질이죠.

항상 태음인이 몸 전체 압력이 높다고 하면 소양인은 머리 쪽으로 압력이 높습니다. 소음인은 머리 쪽 압력이 낮다고 설명해 드렸는데 소양인은 유양돌기라고 해서 귀 뒤쪽으로 압력이 횡으로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머리가 아프게 되면 가장 아픈 편입니다.

머리가 아픈 것 때문에 짜증이 나서 화가 나고 화 때문에 머리가 더 아픈 악순환을 반복하기 쉬운 체질입니다. 그래서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거나 매운 음식을 드셨거나 변비가 심하다거나 일이 뜻대로 안 돼서 가슴이 답답할 때 기운이 위로 치밀면서 두통이 쉽게 생길 수 있는 거죠.

소양인 체질의 특징 중의 하나는 부부관계, 사정 이후에도 기운이 위로 치밀어 오르면서 두통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군집성 두통, 긴장성두통, 편두통 때문에 성생활을 꺼리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화가 많은 소양인의 두통 막는 생활습관

소음인 체질이 기운을 위로 끌어 올려야 두통이 없어지고 태음인 체질은 몸속에 쌓이는 전반적인 압력을 밖으로 빼줘야 두통이 없어지는 것처럼 소양인은 압력이 위로 치밀다가 귀 주변에서 횡으로 향하면서 두통이 생기죠. 위로 올라왔다가 옆으로 뻗치는 횡으로 향하는 기운을 뻗치지 않도록 늘 아래쪽으로 내려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기, 기운을 조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른 체질에 비해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화와 열이 머리 쪽으로 오르지 않도록 노력하실 필요가 있는 체질이죠. 대표적인 방법이 평소에 단전호흡이라든지 명상, 복식호흡, 기공 또는 이런 방식이 어렵다면 마음이 편안한 음악감상 등으로 화와 열이 치밀지 않도록 미리 연습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소양인 머리의 열을 시원하게 빼주는 음식 & 차

소양인은 다른 체질에 비해서 독한 술, 고열량의 음식, 매운 음식을 통해서 열이 발생하면 두통이 생기기 때문에 이런 음식들을 피하셔야 합니다. 오이 같은 신선한 과일이나 토마토 같은 채소라든지 과즙을 통해서 몸의 열을 항상 식혀줄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시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다른 계절에 비해서 소양인은 여름을 잘 보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 더위 때문에 두통이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여름 과일인 수박, 딸기 같은 것을 즐겨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차 중에는 청량감을 주는 대표적인 차인 박하차가 도움이 됩니다. 박하차가 실제 머리 귀 뒤쪽으로 몰려 있는 압력을 굉장히 산뜻하게 날려주면서 박하차를 드시고 머리가 시원하면서 두통이 없어졌다면 본인이 소양인 체질에 가까울 확률이 있는 것입니다.

그밖에 상대적으로 기운이 위로 치밀다 보니까 하체, 아랫배 쪽으로 기운을 몰아주는 약재나 식품이 두통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약재가 산수유, 구기자 등이 있겠습니다. 산수유차라든지 구기자차를 즐겨 드시는 것도 소양인, 역삼각형 체질의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