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 알고 건강 바로 잡기, 역삼각형 체질의 특성
역삼각형 체질은 척추나 고관절에 이상이 생겨서 디스크, 협착으로 가장 많이 고생하는 체질이 되는 것입니다.
비대신소 역삼각형 체질, 소양인! 신체적으로 강한 부분 & 약한 부분
안녕하세요. 한약 달이는 남자, 한달남. 한의학 박사, 한방내과 전문의 배한호입니다.
역삼각형 체질은 사상의학의 소양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비대신소라고 하죠. 비위 기능은 좋고 신장 기능은 약하다는 것입니다.
비대신소의 비(脾)는 가슴부위 라인입니다. 막대형 체질은 어깨라인, 역삼각형 체질은 가슴라인, 원통형 체질은 배꼽라인, 호리병형 체질은 더 아래쪽인 골반라인이 구조적, 기능적으로 발달해 있습니다.
비장, 가슴부위 라인이 발달해 있기 때문에 막대형 체질보다 덜하기는 하지만 마찬가지로 역삼각형 체질도 성격이 급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체형, 체질이 되겠습니다.
신장은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골반라인을 뜻하면서 뒤쪽에 있는 허리와 아래쪽인 다리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역삼각형 체질은 척추나 고관절에 이상이 생겨서 디스크, 협착으로 가장 많이 고생하는 체질이 되는 것입니다.
이 체질은 상대적으로 골반 아래쪽이 약하다 보니까 대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변을 하루라도 보지 못하면 몸이 찌뿌둥하다고 느낍니다.
호리병형 체질은 3일간 변을 안 봐도 이분들은 불편하다고 안 느낍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소화력이 떨어져서 잘 못 먹기 때문에 3일에 1번 변을 보셔도 시원하다고 느끼죠.
하지만 역삼각형 체질은 성격도 급하기도 하고 대사가 빨리 일어나기 때문에 매일 같이 변을 봐야 합니다. 매일 같이 변을 못 보면 불편하다고 느낍니다. 그래서 한약 개념의 변비는 체질마다 진단법이 다를 수 있죠.
역삼각형 체질은 어떤 사람? 역삼각형 체질의 특징
역삼각형 체질은 외향적인 성격입니다. 막대형 체질보다는 덜하지만, 대체로 급하게 일을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긍정적이고 낙관적으로 사물과 주변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어서 명랑하고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상상력이 좋은 편입니다.
남들의 관심을 끌거나 인정을 받는 것을 좋아하고 그때 행복감을 느끼는 체질이기도 합니다. 남들이 알아주기를 원하는 거죠. 요즘 표현으로 하자면, 관종 체질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죠.
그래서 자기에게 관심을 주는 사람과는 누구라도 쉽게 친하게 지내는데 거리낌이 없습니다. 본인한테 관심을 가지면 금방 친해지죠. 다만, 관심이 없어 보이면 금방 끝나기도 합니다.
단점은 용두사미라는 표현을 역삼각형 체질에 흔히 씁니다. 일을 후다닥후다닥하는 반면에 수박 겉핥기식으로 하는 경우가 많죠. 초반에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고 문제를 끝까지 해결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무리가 약한 편입니다.
재미를 추구해서 싫증을 자주 내고, 일을 생각 없이 할 때가 많습니다. 흥분했을 때는 앞뒤도 없고, 조리가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람을 쉽게 사귀는 만큼 관계도 쉽게 끊어지는 특징이 있죠.
역삼각형 체질에 쇼핑 중독자들이 많아서 불필요한 물건을 자꾸 사는데, 이유를 자꾸 붙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역삼각형 체질은 가슴 부위가 발달하고 골반이 약하다 보니까 걸음걸이가 좌우로 뒤뚱뒤뚱하면서 방정맞게 걷는 편입니다. 엉덩이를 뒤로 빼고 상체를 약간 앞으로 숙여서 고개는 들고 오리가 걷듯이 걷기 때문에 오리 엉덩이라는 표현을 듣기도 합니다.
걸음걸이가 다른 체질에 비해서 민첩한 편이죠. 또한, 급하게 잘 걷기 때문에 한의원에서 다리에 침을 놓으려고 하면 다리에 멍드신 분들이 꽤 계십니다.
어디서 멍들었는지 물어보면 본인도 어디에서 언제 어떻게 부딪쳐서 멍들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하게 걷다 보니까 여기저기 부딪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죠. 이런 경우에는 대개 역삼각형 체질입니다.
역삼각형 체질, 일상 속 건강 관리법
호리병형 체질이 본인의 생각을 줄이면서 건강을 증진해야 한다면, 역삼각형 체질은 생각을 좀 하셔야 합니다.
육체적인 발달이 되다 보니까 몸을 먼저 움직이려고 하고 생각을 나중에 합니다. 몸이 먼저 움직이고 생각이 뒤를 따라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호리병형 체질은 생각이 먼저 가고 몸이 뒤따라온다면, 역삼각형 체질은 몸이 먼저 가는 것이죠. 그래서 오히려 몸을 힘들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생각하고 진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체질의 분들에게 가장 맞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오이 같은 성질이 상대적으로 서늘한 음식입니다. 이분들은 육체적인 활동이 상대적으로 많다 보니까 부지런을 떤다고 표현하죠. 관절이 많이 상할 수 있어서 칼슘의 함량이 높은 멸치 같은 음식도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 중에서는 하체가 상대적으로 덜 발달할 수 있기 때문에 하체운동에 조금 더 집중하실 필요가 있겠죠.
한약재로는 성질이 서늘한 생지황, 숙지황 같은 약재들이 잘 맞습니다. 그래서 육미지황탕, 형방지황탕 같은 체질개선약을 처방하게 되면 한 가지 증상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갖고 있었던 증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좋아지는 경향을 보이시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