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용 중인 약에 의한 기침, 약침 치료 추천!
기침을 없애는 단순 치료만 하다 보면 원인은 놓치고 병은 깊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이 원인이 되는 ‘약인성 기침’
안녕하세요. 한약 달이는 남자, 한달남! 한의학 박사, 한방내과 전문의 배한호입니다.
지난 20여 년간 만성기침 환자분들을 진료하다 보니 ‘기침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정말 무궁무진하구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한약이든 양약이든 몸이 좋아지려는 목적으로 먹는 약이 한편으로는 기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침의 원인을 더 다양하게 파악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약에 의한 기침을 ‘약인성 기침’이라고 표현합니다. 약인성 기침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약은 바로 고혈압약의 하나인 ACE 억제제 계열의 약입니다.
만성기침 환자인데,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계시다면 내가 현재 복용하는 약이 ACE 계열의 고혈압약인지를 첫 번째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ACE 계열의 고혈압약이 맞다면 약을 변경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ACE 계열의 약이 아니라 파킨슨약 중에서도 기침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약이 있는지를 한번 점검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아질렉트정입니다.
파킨슨약 아질렉트정 부작용, 알레르기성 비염
파킨슨약 중에서 아질렉트정은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잘 알려진 부작용이죠.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게 되면 비염 때문에 콧물이 납니다.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서 삼키는 증상을 후비루라고 하죠. 후비루로 콧물이 넘어가서 천돌혈에 닿게 되면 그 자리가 자극되면서 기침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 약이 크게 문제가 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럴 가능성이 조금 있다는 뜻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약에는 우리가 목표로 하는 정작용이 있습니다. 약의 목적성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동반되는 부작용이 두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예측 가능한 부작용이죠. 방금 말씀드린 알레르기성 비염은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 밖에 우리가 예상하지 못했던 약물 이상 반응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기침이 있으신 분들 중에 파킨슨 질환 관련해서 아질렉트정을 복용 중이라면 그로 인해 기침이 생긴 게 아닌지 담당 선생님과 꼭 의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약 중단/변경이 어려운 경우에 효과적인 약침
약을 중단하거나 변경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황련해독탕 약침’이 효과적인 보조, 병행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후비루로 콧물이 넘어가서 닿는 부위가 천돌혈입니다. 작은 주사기로 황련해독탕 약침을 천돌혈 주변에 자입해서 맞으면 국소적인 염증이나 통증 감각이 없어지게 되면서 상처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또는 뒷목에 있는 경추 7번째, 양쪽에 있는 천주혈에 ‘자하거’라는 약침을 맞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래된 만성기침으로 고생하고 계신가요? 기침을 없애는 단순 치료만 하다 보면 원인은 놓치고 병은 깊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침의 원인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전문가와 같이 고민하여 근본적인 방법을 제대로 찾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