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통증은 뿌리를 찾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통증 부위에 속지 마세요! 통증의 뿌리는 다른 곳!

모든 통증은 침으로 적절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한약 달이는 남자, 한.달.남! 한의학 박사, 한의학과 전문의 배한호입니다.

우리 몸에 통증이 있을 때, 그 원인을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모든 통증은 그 뿌리를 찾아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몸 바깥쪽 통증의 뿌리는 ‘위’

우리가 몸 바깥쪽에서 느끼는 통증은 대개 척추신경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따라서 통증의 뿌리는 더 위쪽에 자리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발가락이 아프면 어디가 뿌리일까요? 바로 발가락 위쪽에 있는 발목입니다. 발목이 아프면 더 위쪽에 있는 무릎, 무릎이 아프면 더 위쪽에 있는 허벅지, 허벅지가 아프면 더 위쪽에 있는 허리가 그 뿌리가 되는 겁니다.

반대로 손가락이 아프면 뿌리가 어디일까요? 같은 원리로 손목이 되는 겁니다. 손목이 아프면 그 뿌리가 바로 더 위쪽에 있는 팔꿈치, 팔꿈치가 아프면 그 뿌리가 어깨, 어깨는 그 뿌리가 목이 되는 겁니다.

몸 안쪽 통증의 뿌리는 ‘아래’

그렇다면 몸 안쪽에 있는 통증은 어떨까요?

위장에 통증, 명치에 통증이 생겼다고 칩시다. 우리가 내시경을 해보면 흔히 위염, 위궤양, 식도염 등 진단을 받게 되는데요. 명치 주변 통증의 뿌리는 과연 어디일까요? 바로 훨씬 아래쪽에 있는 단전혈입니다.

단전혈, 배꼽 위 3cm에 있는 혈자리가 바로 단전혈입니다. 아픈 부위는 명치인데, 통증의 뿌리는 더 아래쪽인 배꼽에 있다는 것입니다. 몸 바깥에서 오는 통증은 통증의 뿌리가 더 위쪽이었는데, 몸 안쪽은 반대로 아래인 거죠.

우리가 기침을 할 때 기침의 뿌리가 되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기침을 하는 입보다 더 아래쪽에 있는 천돌혈입니다. 통증을 얘기하는데 갑자기 웬 기침이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기침도 통증의 일환입니다.

몸 안의 통증은 대개 신장의 부신, 한의학적으로 볼 때는 양기가 부족해서 생깁니다. 몸 안쪽에 통증이 상부에 생기면 그 통증의 뿌리는 하부에 있습니다. 몸 밖에 생기는 통증은 통증의 뿌리가 통증의 위치보다 상부에 자리합니다.

따라서 몸 안의 통증인 기침의 원인은 입보다 아래쪽인 천돌혈에 있습니다. 명치 통증 역시 아랫배로, 통증보다 더 아래쪽에 원인이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한의학에서는 “상병하치, 위에 병이 있으면 아래를 치료해라. 하병상치, 아래쪽에 병이 있으면 상체를 치료해라.” 이런 표현을 씁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현란한 범죄 현장, 통증의 위치에 속으면 안 됩니다. 체계적인 과학적 수사를 통해 통증의 원인이 되는 뿌리를 제대로 찾아 정확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통증의 뿌리, 침 치료가 효과적

통증의 뿌리를 제대로 치료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는 무엇일까요? 저는 결국 침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도표를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도표를 보여드리면 통증의 강도가 80이라고 할 때, 모르핀은 통증의 정도가 점점 내려가죠. 모르핀보다 좋은 치료제가 없다고 할 정도로 통증에 굉장히 효과적인데요.

아래쪽을 보게 되면 침 치료는 모르핀이 통증을 떨어뜨리는 것보다 더 많이 통증을 떨어뜨립니다. 나중에 통증이 끝나는 도착점에서도 통증의 강도가 모르핀에 비해서 더 효과적인 거로 나타나죠.

침 치료가 모르핀과 진통 효과가 비슷하거나 더 효과적일 수 있고, 상대적으로 부작용은 현저하게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침 치료에다가 약침이나 매선 등까지 이용한다면 더 효과적이겠죠.

모든 통증은 침으로 적절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먹는 진통제, 경구형 진통제로 인해서 위장 손상이 걱정되신다면 침 치료로 통증의 뿌리를 제대로 찾아서 치료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