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걸릴 수 있는 결핵, 예방이 중요
“꼭 잊지 마셔야 하는 게 결핵은 예외가 없습니다. 누구나 걸릴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결핵 예방법
안녕하세요. 한방내과 전문의 한의학박사 배한호 한의사입니다.
오늘은 결핵 예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시국에 만일 결핵까지 발병한다면 정말 치료가 고통일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평상시에 결핵을 어떻게 예방하는 게 좋을지 간단히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당연히 금연입니다. 흡연이 결핵의 발병 및 재발 위험도를 높이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두 번째,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침예절이 중요합니다.
주변에 손수건이나 휴지가 있다면 그거로 입을 가려서 기침하시고, 만약 준비된 것이 없다면 옷소매 위쪽에 대고 기침하셔야겠습니다. 기침한 이후에는 꼭 손을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손 씻는 법은 다들 아시겠지만, 중요하므로 강조합니다. 처음에는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씻어주시고, 손가락 사이사이, 마디를 씻어주시고 손톱 끝도 손바닥에 잘 문질러 씻습니다. 비누가 있다면 비누를 묻혀서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으셔야 합니다.
세 번째로 중요한 것은 환기입니다. 결핵균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하게 햇빛이 잘 들게 하면서 주기적으로 환기해주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네 번째는 바로 마스크 착용입니다. 지금은 법적으로 강제하니 안 하는 분이 없습니다. 평소 마스크 착용 잘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꼭 잊지 마셔야 하는 게 결핵은 예외가 없습니다. 누구나 걸릴 수 있습니다. 2주 이상 기침하면 결핵일 수 있습니다. 다만 결핵은 치료하면 전염성은 2주 안에 소실됩니다.
기침할 때는 꼭 기침예절을 지키셔야 합니다. 결핵검사, 잠복결핵감염검사까지도 필요하신 경우에는 꼭 하셔야 하겠습니다.
결핵 바로알기 Q&A
1. 결핵은 공기를 통해 전염된다?
네, 맞습니다. 결핵은 공기를 통해서 전염됩니다.
2. 결핵 환자가 사용한 식기류는 소독해야 한다?
아닙니다.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3. 결핵의 증상에는 기침, 가래, 체중감소가 있다?
네, 맞습니다.
4. 결핵은 치료가 끝날 때까지 전염성이 있다?
아닙니다. 2주면 전염성이 없어집니다. 줄어들게 됩니다.
5. 잠복결핵감염자도 격리해야 한다?
아닙니다. 활동성 결핵 환자분들만 필요한 시기에 격리하시면 되겠습니다.
1940년대에는 과학이 덜 발달한 시기였습니다. 이때 결핵에 걸린 아이들에게 특별하게 줄 약이 없어서 바닷가에서 뛰어놀고 햇빛을 보는 거로 치료를 대신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약이 잘 나와 있습니다. 그러므로 결핵이 의심되신다면 꼭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에서 검사하시고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본인의 컨디션, 체력이 좀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주기적으로 본인에게 맞는 체질 한약을 복용하셔서 본인의 항상성을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