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 OX] 피로회복제 효과있다? 피로는 간 때문이다? (with. 박미경 한의사)

배한호, 박미경 한의사의 만성피로 Q&A

“‘잠을 푹 자고 나면 좋아지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자고 일어나도 피로회복이 안 되고 자도 자도 졸리면 100% 만성피로입니다.”

Q. 만성피로는 잘 먹고 푹 쉬면 해소된다?

박미경: X입니다. 저와 배 원장님 의견이 일치했습니다. 만성피로는 사실 질환으로 보셔야 합니다. 하루 이틀 과로하고 나서 낮잠 자거나 주말에 푹 쉬었더니 회복된다면 이것은 만성피로가 아닙니다.

만성피로는 6개월 이상 지속하는 피로입니다. 특히 활동력이 50% 저하되는 피로를 ‘만성피로’라고 합니다.

특히 요즘에는 만성피로로 인한 여러 가지 통증, 소화 문제, 두통, 불면증, 우울증 증상을 뭉뚱그려서 ‘만성피로 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만성피로가 그만큼 치료의 대상인 것입니다.

만성피로는 정신력으로 이길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잘 먹고 푹 쉬는 건 기본이지만, 그걸로 끝나는 게 아니라 반드시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Q. 만성피로는 간 기능 저하로 발생한다?

배한호: 저희 의견이 ○로 일치합니다.

만성피로는 간 기능 저하로 발생한 게 맞습니다. 간은 몸의 피로를 회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동시에 대사를 통해서 생겼던 여러 가지 나쁜 물질을 해독하여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하므로 간 때문에 피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뿐만 아니라 본인 체질에 따라 오장육부의 피로에 따라서도 피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피로를 해결할 때는 간뿐만 아니라 심장과 폐, 비위, 콩팥의 오장육부가 골고루 피로 해소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치료받으시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Q. 만성피로에 피로회복제, 효과 있다?

배한호: 저희 답변이 ○, X로 갈렸네요. 여기서 피로회복제란, 흔히들 많이 드시는 박카스죠. 박카스는 우리가 40년 동안 함께 해온 대표적인 피로회복제입니다.

박카스는 그리스 신화에서 술의 신, 또는 정력의 신으로 불립니다. 그래서 박카스를 먹게 되면 술을 해독한다는 의미가 내포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가 무척 피곤할 때, 이런 에너지 드링크 제품을 먹게 되면 일시적인 도움은 됩니다.

에너지드링크 안에는 구연산도 들어 있고, 비타민C도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단맛이 들어 있습니다. 피로가 가볍게 저혈당으로부터 유발되는 경우가 있으니 이때 일시적으로 먹는 것은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박미경: 배 원장님 설명도 다 맞습니다. 제가 X표를 한 이유는 박카스가 카페인을 함유하기 때문입니다.

연배 높으신 분들은 그런 음료를 찾지만, 젊은 환자분들 보면 에너지드링크라고 해서 캔에 들어 있는 음료를 먹습니다. 여기에는 카페인이 고용량 들어 있습니다. 에너지드링크를 마시면 카페인 때문에 일시적인 각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뒤에는 오히려 더 깊은 피로의 늪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게 효과 있다고 보지 않고, 잠깐 빌려왔다고 해야 하나요? 바닥난 에너지를 잠깐 끌어올렸다, 그렇게 봅니다.

배한호: 그러면 이렇게 정리하죠. 50대 이상은 피로회복제 박카스 드시고, 40대 미만은 본인이 적절하게 피로 회복하는 거로 할까요?

박미경: ‘언 발에 오줌 누기’라고 해야 하나요? 언 발에 오줌 누면 그때는 발이 녹지만 더 꽝꽝 얼 수 있다. 이렇게 정리하겠습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효과는 없습니다.

Q. 피곤할 때 커피 한 잔은 도움이 된다?

배한호: 아, ○, X로 의견이 다르네요. 저는 피곤할 때 마시는 커피 한 잔이 물론 일시적이지만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커피 중에 아메리카노는 약간 쓰면서 카페인이 들어 있어서 심장을 움직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이 작용이 활력에는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저도 피곤할 때 커피 한 잔 먹으면 힘이 나긴 합니다.

박미경: 만성피로를 기허의 관점에서 본다면 커피는 강심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힘을 주긴 하지만, 동시에 이뇨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우리 몸이 탈수되어서 기허인 분들은 기운이 더 빠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어머님들 보면 아메리카노보다 믹스를 좋아하시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커피믹스에 있는 설탕 때문에 당이 급격히 유입되면서 눈이 반짝 떠집니다. 근데 이것은 당의 작용입니다.

사실 커피, 프림을 많이 드시면 좋지 않으니까 최소한만 드시고요. 오히려 꿀물 한 잔 타서 드시는 게 훨씬 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커피는 어쩌다 한두 잔은 좋지만, 하루에 두세 잔 드신다든지 피로회복 목적으로 매일 드시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Q. 잠을 자도 피곤하다면 만성피로 때문이다?

배한호: 저희 둘 다 ○입니다. 잠을 자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는 상태, 휴식을 취해도 회복되지 않는 상태가 3~6개월 지속하면 만성피로입니다.

본인은 잠을 푹 자고 나면 좋아지겠지, 생각했는데 자고 나서도 피로회복이 안 되고, 계속 자도 졸리면 100% 만성피로입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꼭 하시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박미경: 원장님은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주무세요?

배한호: 원래 목표는 11시에 자는 건데, 제가 저녁 때 하는 게 많아서 빠르면 새벽 1시, 늦으면 3시에 잡니다. 그리고 6시에 일어나는 걸 반복하다 보니 피로가 쌓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얼굴이 부어 보이는 겁니다.

그래서인지 낮에 진료 중간에 30분씩 자야 생활이 유지됩니다. 수면 시간이 적을 때는 3시간, 많을 때는 5시간이네요.

박미경: 나폴레옹처럼 짧게 주무시는군요. 저는 오래 자는 편이에요.

배한호: 그래서 미인이시구나. 얼굴도 안 부으셨고요.

박미경: 시청자 여러분들이 다들 자는 시간도 다를 텐데, 내가 충분히 자는 건지 아닌지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여쭤봤습니다.

그렇다면 피로회복하기 좋은 이상적인 수면 패턴, 시간이 있을까요?

배한호: ‘자축인묘진사오미’에서 ‘자시’가 밤 11시부터 새벽 1시입니다. 그 사이에 성장 호르몬이 나옵니다. 따라서 11시 이전에는 주무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주무시기 전에 TV, 라디오, 인터넷은 될 수 있으면 제한하셔야 합니다. 그것들로 인한 잔상이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또 8시 이후에는 될 수 있으면 음식 섭취를 피하셔서 가벼운 위장 상태로 주무시면 좋겠습니다. 한 번 주무실 때는 푹 주무실 수 있도록 주변 환경도 어둡게, 조용하게 하고 집중력 있게 주무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박 원장님은 어떻게 주무시나요?

박미경: 저도 한 11시를 목표로 하는데, 그러다 보면 12시에 자게 되고 아침엔 8시에 일어나요. 제가 원장님의 두 배를 자고 있습니다.

배한호: 그래서 얼굴이 작으시군요.

오늘 ‘만성피로 Q&A’ 박 원장님과 진행해봤습니다. 만성피로에 대해서 많은 궁금증이 있을 텐데, 그중 몇 가지만 추려 의견을 나누어보았습니다.

오늘 Q&A 참고하셔서 만성피로를 해결하시고 원기를 회복하시는 데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