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과 면역력 회복하려면 만성기침 치료해야
체력이 많이 고갈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기침이 심해지고 잘 낫지 않게 됩니다.
말을 많이 하는데다 휴식이 부족한 탓에 심해진 잔기침
몇 년 전, 준수한 외모의 40대 남성이 한의원에 오셨습니다. 한 눈에도 모델, 아니면 방송인 같다는 느낌이 물씬 풍기는 분이었습니다. 알고 보니 전직 아나운서였습니다. 지금은 스피치 학원을 운영하고 계신답니다.
처음 내원하셨을 때는 잔기침이 약간 있었으나, 심한 편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이 환자분은 기침 치료보다는 피곤함을 해소하고 체력도 보충할 겸 공진단을 처방받으러 오셨습니다.
이후 매년 공진단을 꾸준히 복용하시고는 몸도 좋아지고 잔기침도 사라지셨습니다. 그런데 올해 초, 학원을 확장하고는 강의 시간이 많아져 말을 많이 하게 되셨습니다.
또 신경 쓸 일이 많아지다 보니 잘 쉬지를 못했답니다. 그래서인지 잔기침이 다시 조금씩 시작되더니 점점 심해져서 오셨다고 합니다.
체력과 면역력이 고갈되면 만성기침도 잘 낫지 않아
가벼운 피로를 동반한 잔기침은 대개 공진단을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만으로도 좋아지게 됩니다. 체력이 좋아지고 면역력이 높아지면 인후두의 염증이 저절로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체력이 많이 고갈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위장 상부와 식도 하부, 식도 상부, 그리고 인두후두까지 염증이 상승하면서 악화됩니다.
그러면 결국 기침이 심해지고 잘 낫지 않게 됩니다. 이때는 인후두의 염증을 직접적으로 강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만성기침 표준 치료법 적용하여 한 달 정도 치료해야
만성기침 표준 치료법에 따라 첫째는 인후두의 염증을 제거하는 치료를 합니다. 이 치료를 통해서 인후두부의 염증을 제거하고 일차적으로 잔기침을 잦아들게 합니다.
둘째, 원인 치료입니다. 원인이 되는 만성피로증후군을 해결하기 위해 다시 체력을 높여주는 공진단 처방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셋째는 재발 방지 치료입니다. 인후두부에 염증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인후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는 기침고, 기침단을 꾸준히 복용하게 합니다.
경과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보름 정도 치료하면 기침이 잦아듭니다. 한 달 정도 치료하면 체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증상에 따라 한두 달 더 치료하면 더욱더 좋습니다.
만성기침칼럼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