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로로 인한 만성기침 치료, 소화기 상태 개선을 먼저 해야
허로의 경우, 만성기침 치료 전에 예비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식이요법을 병행합니다.
수족냉증부터 만성기침까지, 아픈 곳이 많은 20대 여성 환자 사례
여성 환자분이 손발이 너무 차다며 내원하셨습니다. 손이 차서 남들과 악수를 하면 상대편이 깜짝 놀라는 게 느껴져서 될 수 있으면 악수를 안 한답니다.
한 번이라도 손을 잡아본 사람은 손이 얼음장처럼 차다고 해서 늘 마음이 위축된다고 합니다. 발도 너무 차서 한여름에도 잘 때는 양말을 꼭 신고 잔다고 합니다. 양말을 안 신으면 발이 차고 시려서 잠들기가 어렵답니다.
게다가 손발이 차고 혈액순환이 안 되어서인지 손발톱 끝이 쉽게 부서지고 갈라져서 늘 짧게 자르고 다닙니다. 몸이 말라서 그런지 겨울에는 추위를, 여름에는 더위를 엄청 탄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도 있습니다. 아침마다 반복되는 재채기에 20분은 소비되는 것 같다고 합니다. 그리고 회사생활이 민망하기도 합니다.
여름철이면 에어컨, 겨울철이면 온풍기, 봄가을이면 꽃가루 때문에 사시사철 콧물과 재채기가 마를 날이 없답니다. 만성 소화불량, 만성 변비도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소화가 잘 안 돼서 어릴 때는 늘 할머니가 손발을 따주었다고 합니다.
커서도 소화제를 달고 살고, 회식 자리에서 조금이라도 더 먹으면 바로 급체하거나 탈이 난다고 합니다. 때로는 음식을 보기만 해도 겁이 날 정도랍니다.
변비도 심해서 3, 4일에 한 번 정도 화장실을 가고, 심할 때는 5, 6일에 한 번 봅니다. 최근에는 유산균을 먹고 조금 나아져 2, 3일에 한 번 갑니다. 하지만 늘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 듯해서 식사를 마음대로 하기가 힘듭니다.
또 생리통도 심하답니다. 산부인과에서 검사했더니 자궁과 난소가 다 깨끗하고 이상이 없다는데, 생리 전날과 첫날은 진통제 없이는 못 살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고 합니다.
초경 이후 생리통이 끊임없이 반복되다 보니 생리 때만 되면 이제는 그냥 죽었다고 생각한답니다. 생리 시작하고 2, 3일은 자포자기 심정으로 진통제에 의존합니다.
늘 감기 기운이 있답니다. 조금이라도 외부 환경이 바뀌거나 춥거나 하면 감기 기운이 돌면서 오한과 잔기침이 시작됩니다. 늘 피곤해서 주말이면 밥 먹을 힘도 없이 꼼짝도 못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 ‘허로’ 진단, 소화기 치료부터 해야
이분의 진단은 만성피로증후군인 ‘허로’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소화기 치료가 우선입니다. 비위 기능이 약해서 소화흡수율이 떨어지니 상대적으로 소화흡수가 힘든 미네랄이 부족해서 손발톱이 깨지는 겁니다.
전반적으로 소화흡수가 잘 안 되어 나머지 영양분도 흡수가 어렵습니다. 그 때문에 몸이 상대적으로 마르게 되고, 손발 끝까지 혈액순환이 안 되어 수족냉증이 생기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비위장의 소화흡수율을 높여야 음식도, 한약도 흡수가 잘 될 수 있습니다.
‘허로’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과 만성기침 표준치료 병행
이분은 만성기침 치료 전, ‘허로’에 대한 예비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식이요법을 병행합니다. 발효식품인 김치, 된장, 청국장, 간장, 식초, 식혜, 조청 위주로 드시도록 했습니다.
또한 철분과 미네랄이 많은 소고기와 미역을 쇠고기미역국 형태로 푹 끓여서 많이 드시도록 했습니다. 소화흡수율을 떨어뜨리는 우유, 달걀, 밀가루 음식, 튀긴 음식, 구운 음식 등은 절제하고, 건강기능식품 중에서는 효모와 유산균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한 달 정도 식이요법을 선행하여 소화기 상태를 어느 정도 개선하고, 이어서 만성기침 치료를 합니다. 만성기침 표준 치료법에 따라 첫째, 인후두부의 염증을 제거해서 잔기침을 잦아들게 합니다.
둘째는 원인치료입니다. 오장육부 전체의 무기력과 냉증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전반적인 보양 치료를 합니다. 오장 중 허약한 폐는 반복되는 감기와 기침의 원인입니다.
허약한 심장은 생리통의 원인입니다. 심장과 자궁은 하나입니다. 허약한 비위장은 식체의 원인입니다. 허약한 간은 만성피로의 원인입니다.
허약한 심장은 수족냉증의 원인입니다. 오장을 골고루 보양하는 치료를 해서 기초 체온을 높이고 체력을 올려줍니다. 셋째는 재발 방지 치료입니다. 잔기침과 제반 증상이 반복되지 않도록 근육량을 늘리도록 유산소 운동을 처방합니다.
그리고 만성피로를 해결하기 위해 기침고와 기침단을 장기간 복용토록 합니다. 또한 평소 찬물 찬 음식을 절제하고 따뜻한 음식 위주로 드시도록 합니다.
한 달에서 6개월까지 꾸준히 치료하다 보면 우선 소화가 쉬워집니다. 변비가 사라지며, 피곤함이 덜하면서 만성기침이 잦아들게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제반 증상도 좋아지게 됩니다.
만성기침칼럼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