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9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 316회 〈먹어야 하나 vs 말아야 하나 밥상 위 지방의 진실〉편에 출연하였습니다.
지방은 만병의 근원이자 건강의 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날 방송에서는 지방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돼지비계는 몸에 무조건 안 좋을 거라고 생각하실텐데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돼지비계는 실제로 한방에서 쓰이는 약재입니다.
신장을 보하고 장의 기운을 북돋아주기 때문에 장이나 항문 쪽에 문제가 있으면 처방해서 복용하게 하는데요.
아토피, 건선 등에 사용되는 자운고에도 돼지비계가 필수 재료로 들어갑니다.
그렇다면 지방은 얼마나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삼겹살의 경우 하루 약 100g 정도가 적당한데요. 하지만 하루 지방 섭취량은 개인의 식이 생활과 운동량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요즘처럼 추울 때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동물성 지방이 필요하기 때문에 알맞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을 섭취하면 살이 찔 것 같은데, 오히려 지방을 적게 먹을 경우 비만해질 수 있습니다.
좋은 지방은 몸 속의 나쁜 탄수화물을 몰아낼 수 있습니다.
혈관을 통해 세포 속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도구 중 하나가 지방구인데요. 좋은 지방은 좋은 지방구를 형성하는데 일조합니다.
그런데 좋은 지방구가 형성되지 않으면 뭔가를 먹었어도 허기지게 되고, 먹어도 허기진 기분은 보통 나쁜 탄수화물로 보충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살이 찌게 되는 것입니다.
한때 고지저탄, 즉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유행했었는데요.
사실, 고지저탄 다이어트에는 부작용이 매우 많습니다.
고지저탄에 대한 덴마크 연구가 많은데요. 덴마크와는 다르게 우리나라는 한대지방이 아니라 온대지방이기 때문에 고지저탄 다이어트를 적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게다가 덴마크 연구자체에서도 고지저탄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지방! 좋은 지방 섭취로 겨울철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배한호한의원
진료예약 02-596-3223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213 (반포쇼핑타운 7동 3층)
3/9호선 고속버스터미널역
7호선 반포역
www.baehanh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