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기침, 원인을 정확히 찾아 치료해야
만성기침은 복합적 원인에 의해서 다양하게 유발되고, 기침 자체가 또 다른 문제를 복합적으로 유발하기 때문에 시간을 가지고 충분히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 질환입니다.
학원 강사의 만성기침이 멈추지 않던 이유
말씀을 많이 하시는 직업인 학원 강사분들 중에는 만성기침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얼마 전에 50대 중반의 여성 환자분이 만성기침으로 오셨습니다. 이분은 2012년도에 감기몸살을 극심하게 앓았다고 합니다.
몸살 기운과 열나는 증상은 바로 좋아졌지만, 기침은 계속 남아 6년 동안 만성기침이 반복되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몸 상태가 안 좋아지면 기침이 나오기 시작하고, 특히 학생들한테 강의를 할 때 폭발적인 기침이 나와 강의를 중단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
물론 6년 동안 그대로 계셨던 건 아니었습니다. 먼저 내과에서 검사, 진단하여 약 복용을 하셨지만, 치료가 잘 안 되는 것 같아서 이비인후과도 가보셨습니다.
약 복용을 하는 동안에는 기침이 좋아졌으나 지나고 나면 또 이 기침이 반복돼서 본인도 모르게 6년이라는 세월이 흐르게 된 것입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하는 만성기침
주변 분들이 어떻게 말만 하면 기침을 하느냐, 학원 강사가 말할 때마다 기침하는데 직업을 어떻게 유지하느냐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또 지금까지 내과, 이비인후과 치료는 했으니까 허약한 체질을 기침을 안 하는 체질로 바꾸도록 이번에는 한의원에 가서 한 번 도움을 받아보라 하여 저희 한의원에 내원하셨습니다.
이 환자에게 제가 내린 진단은 만성 인후두 염증이었습니다. 환자분을 보니까 빼빼 마르셨습니다. 교육에 대한 열정이 많으시고, 굉장히 해박하고 논리 정연한 분이셨습니다.
강의하다가 기침을 하거나, 몸이 안 좋을 때 기침을 하면 내과나 이비인후과 가서 치료를 받으셨습니다. 그런데 그때는 좋아져서 치료를 중단하셨는데, 재발을 반복하여 결국 근본적인 치료는 안 됐던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바쁘시니까 방치했던 측면도 있는 거죠.
또한 이분은 내과에서 내시경상 위염과 식도염 진단을 받지 않으셨지만, 본인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는 잘 체하거나 위산이 역류해서 입이 쓰다는 느낌을 받고 계셨습니다.
배한호의 만성기침 3대 치료원칙 작용
저는 이분의 만성 인후두 염증을 배한호 만성기침 3대 치료원칙에 따라 치료했습니다.
첫 번째, 우선 기침을 일으키는 원인이 인후두에 생긴 염증이었습니다. 때문에 인후두 부위에 약침을 직접적으로 놓는 직자(直刺) 방식을 사용하여 염증을 삭혔습니다. 그래서 내원 당일에 기침이 멎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렸습니다.
인후두에 있는 염증에 천연항생제인 인후두 약침을 놓으면, 인후두 약침 자체가 염증 부위의 염증을 희석시키고 식도를 통해 내려가게 하거나 혈관을 통해서 퍼지게 합니다. 그러면 염증이 사라지게 되면서 염증으로 인해 간질간질하면서 생겼던 기침이 바로 잦아들게 됩니다.
두 번째 치료 원칙,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해야 합니다. 이분은 인후두 염증이 기침을 유발했기 때문에 인후두 자체를 튼튼하게 하는 치료를 해드렸습니다. 인후두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인후두를 주관하고 있는 폐 기능을 튼튼하게 해야 합니다.
폐가 튼튼해야 인후두 부위에 방어막을 칠 수 있고, 한번 없어진 염증이 다시 생기지 않을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재발을 방지하는 단계입니다. 이분은 본인도 모르게 조금씩 올라오는 역류성식도염에 의한 위산과 이미 약해져 있는 폐의 기능을 보강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위산이 점점 올라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음식을 규칙적으로, 적게, 많이 씹어 드시길 권해드렸습니다. 또 발효식품을 드실 수 있도록 식습관을 교정해드렸습니다.
두 번째는 폐가 좋아지도록 폐활량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유산소 운동을 권해드렸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대표적인 것은 달리기죠. 학원 생활로 바쁘기 때문에 운동할 시간이 따로 없으셨습니다.
하지만 매일 30분~1시간 정도 시간을 두고, 집과 학원 사이를 될 수 있으면 달리기, 가볍게 뛰기로 매일같이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드렸습니다.
기침을 오래 하다 보면 기침하는 과정에서 관여하는 근육들이 그야말로 염좌 상태가 됩니다. 염좌라고 하는 것은 근육에 담이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복합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만성기침, 시간 갖고 치료해야
40~60대 여성들은 이 시기에 폐경을 통한 갱년기가 옵니다. 이때의 만성기침 환자, 특히 안면홍조를 갖고 계신 분이라면 만성기침으로 인해 안면홍조가 더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게다가 60대 이상 여성들의 경우에는 출산 과정을 통해서 아랫배가 약해져 있기 때문에 만성기침이 지속될 경우 요실금까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만성기침은 그냥 기침을 하게 되는 인후두나 폐의 문제 등 단 하나의 문제가 아닙니다. 만성기침은 복합적 원인에 의해서 다양하게 유발되고, 기침 자체가 또 다른 문제를 복합적으로 유발하기 때문에 시간을 가지고 충분히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 질환입니다.
만성기침칼럼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