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6일 방송된 MBN <엄지의 제왕> 301회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 3고 완전정복!> 2탄에 출연하였습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국민질환으로 꼽히는 3고 질환 중 고혈당과 고지혈에 대한 내용이 담겼는데요. 고혈당과 고지혈이 왜 무서운 질환인지 알아보며, 고혈당, 고지혈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당뇨로 가는 지름길인 ‘고혈당’과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고지혈’을 잡는 만사혈통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무시무시한 합병증을 부르는 고혈당, 그리고 혈관 건강을 위협하는 고지혈을 완전 정복해보겠습니다.
고혈당 연관검색어입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고혈당에 관련되어 원인과 증상, 합병증에 대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중에서 시청자분들이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던 키워드는 키워드는 췌장, 갈증, 합병증입니다.
당뇨와 밀접한 장기는 췌장입니다. 췌장은 인슐린 분비를 통해 혈당을 조절하는 장기입니다.
또한 합병증 역시 굉장히 위험한데요. 당뇨는 특히 합병증이 오기 전에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혈당을 낮추는 특급 비법은 무엇일까요?
제가 말씀드리는 고혈당을 잡는 비법은 바로 말린 우엉과 말린 여주입니다.
여주는 천연인슐린이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인슐린 조절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물질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여주의 카라틴 성분은 인슐린을 분비하는 세포를 활성시켜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주는 떨떠름하고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우엉과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에는 팔미트산이 풍부하여 당분과 지질의 흡수를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즉, 두 가지를 같이 먹게 되면 혈당을 낮추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여주우엉차> 끓이는 법
1. 물 2L에 말린 여주 10g 말린 우엉 20g을 넣고 끓인다.
(여주와 말린 우엉의 비율은 1:2로 하면 여주의 떫은 맛을 줄이고 먹기가 더 좋습니다.)
2.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여 약 15~20분간 더 끓인다.
여주우엉차는 냉장 보관 후 드실 때 100~200cc 정도 가볍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도 많이 먹으면 탈이 날 수 있습니다.
여주우엉차 섭취 시 주의사항은 100~200cc 정도 소량 섭취해야 하며, 많이 마실 경우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속이 안좋거나 기능성 위장장애가 있는 분은 찬성질의 여주와 우엉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본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게 적정용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주와 우엉 중 여주의 함량을 높이면 맛은 조금 더 써지지만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엉은 뿌리식품 중에서도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당뇨환자의 피로감 회복에 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다음은 고지혈 관련 빅데이터 조사결과 입니다.
연관검색어 중에 사망률이 높은 동맥경화와, 원인에 해당되는 갱년기, 복부비만에 대한 검색어도 눈이 띄입니다.
관련질환으로 뇌혈관 질환, 치매, 심장병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시청자분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키워드는 콜레스테롤, 갱년기, 동맥경화입니다.
고지혈과 갱년기 역시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여성호르몬을 만드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갱년기, 폐경기가 되어 여성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면, 우리 몸은 콜레스테롤을 수치를 올려서 호르몬을 올리는 재료를 만들게 됩니다. 때문에 갱년기 이후 갑자기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랐다면, 여성호르몬과도 관련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몸속 콜레스테롤이 높아지게 되는 걸까요?
사실 진료를 하다보면, 채식을 하는데도 이상지질혈증 고지혈이 있는 분들을 많이 봅니다.
여기서 두가지 식품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설탕이고, 두번째는 식물성 기름입니다.
건강에 좋다는 식물성 기름을 섭취한다고 해도, 그것이 전통 방식으로 짠 게 아니라 대량 생산된 것들은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 첨가물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몸에 들어왔을때 혈관벽을 산화 시켜 또 다른 이상지질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설탕 또한 다양한 형태로 우리가 알게 모르게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요.
때문에 우리가 건강을 위해 실천했던 채식 식단으로도 식물성기름이나 설탕 등으로 인해 이상지질혈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유전의 영향을 받을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피검사와 구강세포를 통해 유전자적 질환이나 질병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병의원, 한의원에도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FTO 유전자에 변이가 발생하면 지방대사에 영향을 미쳐 비만을 유도할 수 있는 비만 유전자가 있다면, 비만이 부모님으로부터 유전됐을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유전이라는 것이 이제 추정이 아니라 검사를 통해 쉽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사망률 상위권에 있는 무서운 질환 동맥경화, 이 동맥경화를 부르는 것이 바로 고지혈입니다.
그런데 얼굴의 주름이 동맥경화와도 관련이 깊습니다.
특히 이마 주름은 죽상동맥경화증의 지표로도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도 이마 주름, 눈썹 사이 주름이 많은 사람일 수록 심혈관계 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미간 주름이 많은 사람일 수록 스트레스에 취약한 성격을 지난 경우가 많고, 이는 심혈관계 질환에도 취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혈당, 고지혈을 한 번에 잡는 맞춤 처방전은 무엇일까요?
고혈당 고지혈은 끈적끈적하고 기름때가 낀 혈액이 문제인데요.
먹는 것으로 피를 맑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방송에서 청혈 식재료로 꼽힌 대표 식품은 고등어, 토마토, 토란, 율무입니다.
만사혈통 밥상, 첫 번째는 우선 우리 주식인 밥을 바꿔야 합니다.
토란 율무로 만든 토란율무밥은 고혈당, 고지혈 예방 및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만사혈통 토란율무밥> 재료
1. 율무와 쌀을 8시간 불린다.
2. 쌀뜨물에 천일염을 넣고 물이 끓으면 토란을 넣고 1분간 데친다
3. 토란 껍질을 벗기고 다시 2분간 데친다.
밥을 지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밥물’입니다.
쌀뜨물보다 좋은 청혈 식재료, 바로 양파물인데요.
양파 껍질을 넣고 끓여 10분간 우려낸 양파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의 퀘르세틴은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만사혈통 토란율무밥> 레시피
1. 불린 율무와 쌀, 데친 토란을 차례대로 넣는다
2. 재료가 잠기도록 양파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그렇다면 토란과 율무가 왜 고지혈, 고혈당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요?
토란의 갈락탄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압 조절을 돕는 칼륨 역시 풍부해 고혈압 환자에게도 추천됩니다.
율무는 동의보감에서 몸 안의 습열을 제거하고 탁혈을 맑게 한다고 나오는데요. 토란과 율무의 이러한 작용으로 고지혈, 고혈당 개선에 도움을 주는 대표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사혈통 두 번째 음식은 바로, 고등어 토마토 조림입니다.
고등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도와 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데요.
토마토 역시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 풍부하여 혈전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만사혈통 고등어토마토조림> 레시피
1. 냄비에 넓적하게 썬 무(100g)를 깔고 토막 낸 고등어 두 마리를 올린다
2. 비린내 제거를 위해 청주를 1스푼 넣는다
3. 토마토 3개를 4등분 해서 넣는다
4. 양파 2개, 다진 마늘 1스푼, 다진 생강 1스푼, 다시마 우린 물 2~4컵을 넣는다
5. 센불에서 5분간 끓이다가 팔팔 끓으면 중간 불에서 10~15분간 끓이고 다진 대파를 올린다
고혈당, 고지혈 관련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고속버스터미널역 배한호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 )
배한호한의원
진료예약 02-596-3223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213 (반포쇼핑타운 7동 3층)
3/9호선 고속버스터미널역
7호선 반포역
www.baehanh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