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이 잘 찌고 빠지지 않는다면? 원통형 체질! 원통형 체질의 건강 관리법
원통형 체질에 가장 필요한 한마디는 음식 절제입니다.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 원통형 체질의 태음인
안녕하세요. 한약 달이는 남자, 한달남. 한의학 박사, 한방내과 전문의 배한호입니다. 오늘은 원통형 체질에 대해서 한 번 얘기를 나눠보겠습니다.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분 중에서 뭘 해도 살이 잘 안 빠지고,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바로 원통형 체질 분들이 하시는 말씀입니다.
대개 살집이 있는 분들이 대부분 원통형 체질인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상체질의 태음인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 체질은 살이 많아서 살집이 잘 잡힙니다. 어깨가 딱딱하고 승모근이 늘 긴장돼서 솟아있는 것이 특징이죠.
폐가 약한 원통형 체질이라면 주의! 걸리기 쉬운 질환
보행 시에는 어깨라인을 유지하면서 걷는 특징이 있습니다. 좌우로 어깨를 흔들면서 걷는 것이 아니라 어깨라인을 유지하면서 점잖게 걷는 특징이 있습니다. 원통형 체질은 간의 기능이 좋고 폐의 기능은 약한 편입니다. 간대폐소라는 표현을 쓰죠.
여기서 간이 좋다는 의미는 배꼽 주변이 잘 발달해서 배꼽 주변의 기운을 잘 쓴다는 뜻입니다. 해부학적인 간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배꼽 주변을 아우르는 개념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소화 기능이 가장 좋은 체질입니다.
정신적으로 볼 때 태양인 체질, 막대형 체질이 자기 몸 밖의 사회, 국가를 위주로 생각한다면 태음인 체질, 원통형 체질은 상당히 자기중심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체질이 되겠습니다.
원통형 체질은 다른 체질에 비해서 체중이 쉽게 증가해 심장병, 고혈압, 중풍 등과 폐가 약해서 기관지염, 천식, 만성 기침, 만성폐쇄성폐질환 같은 다양한 질환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상대적으로 가장 밥을 많이 먹는 체질이다 보니까 몸에 노폐물이 쌓이기 쉬워서 그 독이 몸 밖으로 미처 못 빠져나가고 피부로 드러나면 습진이나 두드러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비교하자면 다음번에 말씀드릴 역삼각형 체질이 열이 많고 수분이 부족해서 피부가 망가진다면, 원통형 체질은 음식의 독인 식독이 쌓이고 열이 잘 발산되어야 하는데, 열이 잘 발산이 안 돼서 피부가 망가지게 되는 것이죠.
원통형 체질은 평소에 땀이 많으면 건강한 편입니다. 원통형 체질의 분들이 한의원에 오셔서 ‘제가 땀이 너무 많이 나요.’, ‘땀 때문에 정말 불편해 죽겠어요.’라고 하시죠. 그렇지만 이 체질에 땀이 많이 나는 것은 건강에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오히려 건강하다는 증표가 되는 것이죠.
원통형 체질이 땀이 잘 나오지 않으면 그만큼 몸 밖으로 노폐물이 못 나오니까 건강이 좋지 못한 징표가 되는 것입니다.
원통형 체질은 다른 체질보다 피부가 조금 두껍고 피하지방이 많을 수 있습니다. 엉덩이도 젊어서부터 다른 체질에 비해 상대적으로 처지는 경향을 보이고 숨이 늘 찰 수 있습니다. 원통형 체질의 분들이 한의원에 오셨을 때 엎드려서 등을 치료하려면 가장 숨차하고 힘들어하시는 체질이기도 합니다. 그걸 보고 ‘이분은 원통형 체질이구나.’라고 판단하기도 합니다.
원통형 체질의 성격적 특성
원통형 체질인 분들의 성격이 주변에서 음흉하다는 표현을 많이 듣는 체질이기도 합니다. 원래 너그러운 성품입니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의 사랑을 받지만, 한편으로 조용하고 말이 없어서 도통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기 때문에 음흉하다는 말씀을 듣기도 합니다.
그런데 원통형 체질의 분들이 고민이 있어서 누가 본인에게 털어놓게 되면 묵묵히 잘 들어주는 체질입니다. 본인이 말씀이 잘 없으니까 비밀도 잘 지켜주겠죠. 그래서 상담자로서는 굉장히 훌륭한 체질이기도 합니다.
반면, 다음에 역삼각형 체질은 말씀이 너무 많아서 비밀이 없기 때문에 좋은 조언자가 되지 못하기도 합니다.
원통형 체질에 좋은 관리법, 추천 식단 & 운동
원통형 체질에 가장 필요한 한마디는 음식 절제입니다. 음식을 줄이실 필요가 있습니다. 막대형 체질과는 정반대의 체질이기 때문에 식욕과 식탐이 굉장히 왕성합니다. 가리는 거 없이 과식, 폭식, 야식을 즐겨 마구잡이로 드시기 때문에 살이 찔 수밖에 없죠.
그래서 이런 원통형 체질의 분들은 한번 드시더라도 속을 든든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식사가 필요하니까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밥이 맞습니다. 채식 위주로 식사를 하게 되면 너무 많이 드시고 본인의 식욕과 식탐을 채울 수 없습니다. 그래서 원통형 체질 분들은 고기류를 적절하게 드셔서 본인의 식욕과 식탐을 제어할 필요가 있겠죠.
현미밥과 고기의 공통적 특징이 뭐냐면 둘 다 소화를 더디게 만들어주니까 상대적으로 음식의 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원통형 체질이 잘못해서 채식하시다가 몸이 망가지는 경우도 종종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원통형 체질이 사실 네 가지 체질 중에서 가장 운동이 필요한 체질입니다. 먹는 양이 많으니까 그만큼 칼로리를 소모하기 위한 운동을 하셔야 하겠죠. 그래서 본인의 체중으로 인한 관절의 무리 상태를 잘 고려해서 무리한 운동보다 자전거나 수영 같은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분들에게 천연 약재인 한약 처방할 때 흔히 태음조위탕 같은 처방을 씁니다. 태음조위탕이 결국 비만 약의 기본 베이스 약재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