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만성 염좌와 수근관 증후군

손목 통증과 질환 잡는 법, 심장 치료?

그래서 한의학적 개념에서 심장이 약하게 되면 손목이 약해지죠. 손목 자체가 약하다는 분들은 대개 한의학적으로 심장 치료를 많이 하게 됩니다.

손목의 질환, 손목 염좌와 수근관 증후군 통증의 차이

안녕하세요. 한약 달이는 남자, 한달남, 한의학 박사, 한방내과 전문의 배한호입니다.

손목 염좌는 손목의 관절을 지지하는 인대나 근육이 외력 등에 의해서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수근관 증후군은 수근관에서 정중신경이 압박되어 생기는 지연성 정중 신경 마비입니다.

손목 염좌는 부종, 열감, 발적 및 통증이 발생하고, 수근관 증후군은 저리고 마비되는 것 같은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 손목 염좌는 대부분 2주 안에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수근관 증후군은 저절로 좋아지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이 염좌는 주로 넘어질 때 손을 짚어서 발생을 하나 수근관 증후군은 원인이 다르죠. 임신이나 출산, 당뇨병, 갑상샘 기능 저하증, 류마티스 관절염 같은 전신 질환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수근관 증후군은 특히 정중신경을 따라 엄지와 둘째, 셋째, 손가락의 저림과 무감각을 가장 많이 호소하게 됩니다.

치료에도 낫지 않는 손목, 약한 심장이 원인?

치료는 둘 다 침 치료를 기본으로 봉침치료가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침구치료와 봉침치료에 쉽게 반응하지 않는 분들은 대개 심허증으로 한의학적 개념에서 심장이 약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현대적으로 심전도 검사를 하는 심장이 아니라 한의학적 개념의 심장이 약한 심허증입니다.

손목은 심장이 주관하는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발목은 콩팥이 주관하는 부위가 됩니다. 그래서 한의학적 개념에서 심장이 약하게 되면 손목이 약해지죠. 손목 자체가 약하다는 분들은 대개 한의학적으로 심장 치료를 많이 하게 됩니다.

그래서 한약으로 팔미지황환, 보심건비탕, 청심연자음 같은 보심약, 심장을 보강하는 한약 처방을 침 치료 이후에 추가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손목 질환 발생할 때 대처하는 방법

일상에서는 붕대나 보호대를 이용해서 손목을 보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은 조금이라도 불편하시게 되면 몇 날 며칠 지켜보거나 참지 마시고 바로 가까운 한의원에서 치료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낙상으로 넘어졌다면 가까운 정형외과에서 X-ray 검사는 필수가 되겠죠.

오래 방치하시면 손목 질환은 연관되어 아래쪽으로는 손가락, 위쪽으로는 팔꿈치, 어깨, 그리고 편두통까지 통증이 추가되면서 연장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에 더 큰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