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하는 난임 환자, 원인은 알레르기?
몇 년간 다양한 난임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거의 모든 환자분이 공통으로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점점 늘어나는 난임 환자
안녕하세요. 한약 달이는 남자, 한달남. 한의학 박사, 한방내과 전문의 배한호입니다.
지난 20여 년간 수천 명의 부부와 임신, 난임, 성 문제에 대해서 상담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그런데 갈수록 점점 더 임신이 어려운 환자분들이 늘어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십여 년 전에는 난임 치료가 되게 간단한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이를테면 임신이 어려운 냉체질을 임신이 쉬운 따뜻한 체질로 바꾸어드린다거나, 혈을 보충하는 보혈약이나 기를 보충하는 보기약 정도를 두세 달 정도만 처방해서 복용하시면 바로 임신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상당한 난이도로 임신이 어려운 난임 환자분들이 많아지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난임의 주요 원인, 알레르기 질환
난이도가 점점 높아지는 난임의 주요 원인을 알레르기라고 생각합니다. 산부인과의 인공수정, 시험관 등 반복되는 검사와 시술에도 잘 반응하지 않고 한의원의 난임 치료 한약 복용에도 쉽게 반응하지 않는다면 저는 알레르기를 생각해야 한다고 봅니다.
물론 여성이 40세 이상이면 나이 자체가 가장 큰 장애가 될 수 있겠습니다만 나이 변수를 제외하고 알레르기를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알레르기를 자연스럽게 의심할 수밖에는 없는 것이 몇 년간 다양한 난임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거의 모든 환자분이 공통으로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대개 알레르기비염이나 알레르기 피부염, 알레르기 천식 등으로 고생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알레르기비염으로 인해 코막힘, 재채기, 콧물 증상이 있죠. 알레르기 피부염으로 인해 두드러기, 가려움, 발진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천식으로 인해 기침의 반복, 인후통의 인후불리 등 이런 다양한 증상으로 어릴 적부터 조금씩 고생하고 계신 분들인 거죠. 게다가 급만성 편도선염으로 더불어 고생하신 분들도 많이 계셨습니다.
이렇게 알레르기 반응이 어릴 적부터 지금까지 있는 분들은 대개 자궁과 그 주변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알레르기비염은 코 안의 혈관이 예민해져서 수축과 확장이 급만성으로 발생하는 것이고, 알레르기 피부염은 피부 속의 혈관이 예민해서 수축과 확장이 급만성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계시던 여성 환자분들은 코랑 입가의 반대편인 자궁과 그 부속기관인 난관, 질 안 등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다는 합리적 추론을 해볼 수 있습니다. 몸 안과 밖에 만나는 곳에서는 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는 거죠.
코에는 찬 공기, 먼지, 집먼지 진드기 등이 알레르기 유발 요인이죠. 피부에는 햇빛, 음식 접촉 등이 알레르기 유발 원인이라면 질, 자궁경부, 자궁, 난관 등에는 어떤 것이 알레르기 유발 원인이 될 수 있죠?
저는 남성의 음경과 음경의 마찰과 그 사정액이 질과 자궁경부, 자궁, 난관 등에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종의 저의 경험에 의한 가설이죠. 저는 이를 알레르기 자궁염, 알레르기 질염, 알레르기 자궁경부염, 알레르기 난관염 등으로 명명합니다.
안타깝게도 남성의 음경에 의한 질 내 자극과 그 사정액이 질과 자궁경부와 자궁 내에 과민반응을 유도해서 자궁에 일종의 알레르기를 일으키고 결국 자연임신이나 인공임신을 방해하게 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궁과 질이 일종의 재채기, 기침해서 수정란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거죠. 물론 자궁에서는 하혈 형태로 나타나겠습니다.
난임을 만드는 알레르기, 한의학적 치료 방법
그래서 이렇게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항알레르기 치료를 해야 임신이 용이하게 됩니다. 임신을 위한 항알레르기 치료는 최소 1년 이상 시행됩니다.
대개 첫 3~6개월은 일종의 디톡스 치료입니다. 해독 치료를 통해 몸 안의 탁기를 몰아내는 치료를 한약으로 해서 체질을 개선해야 합니다.
이후 6개월은 보양 치료입니다. 면역을 키우고 체력을 상승시키는 한약 약물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매주 약침 치료, 뜸치료, 침구 치료도 병행해야 할 경우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식이요법의 병행은 꼭 필요합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밀가루 음식, 그리고 굽거나 튀긴 음식은 완전히 중단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음식의 조리 형태도 굽거나 튀기는 방식은 지양하시고 찌거나 삶아서 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이를테면 치킨은 중단하고 백숙은 가능한 겁니다.
물도 하루 2L 정도를 보리차 형태로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본인 몸 상태에 따른 더욱 정교하고 다양한 생활 처방이 필요합니다. 난임과 관련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저의 영상 난임 클리닉 1편~12편까지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