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허약 증상에 시달리는 우리 아이, 성장이 걱정된다면?
“비위 기능이 허약한 아이들은 이를 시작으로 저성장, 키가 크지 않는 것으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
입맛도, 기운도 없는 아이가 걱정되는 부모님들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의 애들을 데리고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부모님들이 계십니다. 여러 가지 고민을 가지고 계셨는데, 그 내용이 비슷합니다.
“애가 밥을 잘 안 먹어요. 쫓아다니며 먹이려고 해도 입을 벌리지 않아요. 이렇게 안 먹으니까 애가 힘이 없고 밖에 나가서 놀지도 않아요.”
“봄가을만 되면 비염 때문에 콧물, 코막힘, 재채기로 고생해요. 비염이 오래되다 보니까 최근에 축농증까지 왔대요.”
“다른 애들에 비해서 몸무게도 적고 키도 안 커요.”
“그나마 먹는 게 치킨인데, 먹어봐야 두세 조각 정도, 피자를 시켜줘도 반쪽 먹을까 말까 해요.”
이렇게 질환이 복잡하고 증상이 다양할 때 부모님들은 걱정이 많습니다. ‘얘를 소아과에 데려가야 하나? 소아니까 소아과 데려가야 할 것 같기도 한데, 잘 못 먹으니까 내과에 데려가야 하나? 중이염이 반복될 수 있으니까 이비인후과에 데려가야 하나? 한의원에 데려가야 하나?’
식욕, 체력 저하의 원인은 비위 기능 허약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여러 증상, 컨디션과 체력 저하의 원인이자 치료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비위 기능’입니다. 한의학적으로 비위는 비장, 췌장, 위장을 합친 개념입니다.
비위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당연히 입맛이 떨어지게 됩니다. 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안 되니까 더 안 먹게 되어서 이게 도돌이표처럼 반복됩니다.
그 결과, 면역력이 떨어지고 코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콧물, 코막힘, 재채기, 비염에 시달리게 되고, 축농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감기도 잘 걸립니다. 아이가 음식을 잘 못 먹으니까 키가 안 자라고 저체중이 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먼저 치료해야 할 것은 비위 기능입니다. 비위 기능을 좋아지게 하는 치료를 우선 해나가면서 나머지 증상을 보조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비위 기능이 허약한 아이들은 이를 시작으로 저성장, 키가 크지 않는 것으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키가 크지 않는 아이들이나, 식욕부진인 아이들이나 비위 기능을 개선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비위 기능이 약한 아이들은 비위 기능을 좋게 하는 치료와 비염, 축농증, 성장 치료를 병행하는 ‘복합 한약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렇다 보니 생각보다 장기간 한약 복용을 해야 합니다.
장기간 한약 복용, 간 손상 확률 매우 적어
일반적으로 체력을 보충하는 목적으로 쓰는 한약 복용은 1년에 2회입니다. 특히 봄가을에 한 달씩 2개월 정도 권장합니다.
반면 복합 증상이 있는 친구들의 복합 한약 약물치료는 1년에 최소 6~9개월 정도 권장됩니다. 그러면 부모님들은 또 다른 걱정이 생깁니다.
“한약이 간에 안 좋다는데 오래 먹어도 되겠습니까?”
실제로 한약이든, 양약이든, 식품이든 언제든지 간과 심장에 독성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많은 실험과 연구 임상을 통해서 한약의 간 손상, 양약의 간 손상 등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여러 가지 보고에 의하면 한약의 간 손상 정도는 대략 0.6% 정도 됩니다. 1,000명 복용하면 6명 정도 있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양약도 보면 통계적으로 1.3% 정도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봅니다.
대개 간 손상은 아이들한테 일어나기보다는 55~65세 이상의 어르신들한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다양한 기존의 약물을 복용하는 군에서 확률이 높아집니다.
반면 아이들은 훨씬 안전합니다. 한의사에 의해 안전하게 처방된 소아용 복합약물인 한약은 꾸준히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가족력으로 간 손상, 간염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한약 전문가인 한의사들과 조금 더 상담 후에 결정하셔야겠습니다.
소아 성장기, 다양한 질환을 가진 아이의 부모님은 다양한 병원 과를 가셔서 한꺼번에 치료를 받으려고 하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공이 많은 배가 산으로 가듯 오히려 치료가 우왕좌왕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양한 증상의 원인이 되는 비위 기능을 중심으로 2~3년에 걸쳐서 꾸준히 치료해보십시오. 비위 기능이 좋아지면 식욕이 좋아집니다. 체하는 증상이 없어지고 소화가 잘됩니다. 병행치료를 꾸준히 하시면 비염, 축농증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장에도 속도가 붙을 수 있으니 성장기 자녀를 위한 한방 치료, 꼭 해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