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기침에 도움이 되는 차 (증상별)
치료를 받고 계신 경우에는 치료와 병행하면서 차를 꾸준히 드시면 만성기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성기침에 목이 칼칼할 때 – 박하차
3주 이상 만성기침이 지속되어 고생하시는 분들은 만성기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없을까, 많이들 궁금해 하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만성기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성기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목에 있는 염증을 발산시키거나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입니다. 먼저 목이 칼칼하다고 느끼실 때는 가래가 없고 약간 불편한 정도입니다. 이때는 박하차를 가볍게 우려 드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성기침과 가래가 동반될 때 – 도라지차와 보리차
만성기침을 하게 되면서 가래가 잘 안 뱉어진다, 가래만 잘 뱉어도 기침이 덜할 것 같다고 하시는 분들은 도라지차가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차가 목에 붙어있는 가래를 떼어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래가 목에 딱 붙었다고 표현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럴 때는 보리차와 도라지차를 반반 섞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가래 자체의 점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점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보리차가, 목에 붙어 있는 가래를 떼어내기 위해서는 도라지차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같이 드시게 되면 좋습니다.
위산과다에 의한 만성기침 – 조개껍질 국물
만성기침을 하시면서 속이 쓰린 분도 계십니다. 이럴 경우에는 위산과다에 의한 만성기침이 되는데요. 위산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 바로 조개껍질입니다.
우리가 흔히 굴을 먹고 껍질은 버리게 됩니다. 이 굴 껍질을 2시간 정도 한약 달이듯이 푹 달인 다음, 국물을 조금씩 드시면 속쓰림을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실상 천연 제산제가 되는 겁니다.
또 만성기침을 갖고 계신 분들 중에서 소화가 잘 안 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 산사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만성기침에 편도선염이 동반될 때 – 조청, 도라지청, 사즙고
만성기침을 앓고 계신 분 중에는 편도선염 때문에 목이 부어서 음식을 잘 못 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식욕이 떨어지고 소화불량까지 병행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적게 먹어도 목 넘김이 좋고,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조청, 사즙고, 도라지청 등입니다.
특히 조청은 쌀로 만들기 때문에 목 넘김도 좋고, 적은 양을 먹더라도 적정 칼로리를 유지하기 때문에 식욕증진뿐 아니라 기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청은 조청에 도라지즙을 넣고 다시 달여 만듭니다. 도라지청은 식욕증진, 기력회복뿐 아니라 목 통증을 없애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것은 사즙고입니다. 사즙고는 조청에 도라지, 박하, 연근 뿌리 등을 넣어 만듭니다. 만성기침뿐만 아니라 만성기침의 원인이 되는 증상 해소에도 도움이 되기에 사즙고를 만들어 드시게 되면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꾸준히 음용하되 치료와 병행해야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차는 기능성 식품이지 약은 아닙니다. 따라서 하루에 200cc~300cc 정도 음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치료를 받고 계신 경우에는 중단하지 마시고 병행하면서 차를 꾸준히 드시면 만성기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