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기침에 한, 양방 병행이 더 효과적일까요?
체질과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한 달 정도 치료를 받으시면 만성기침이 멈춥니다.
만성기침 치료, 한 달이면 나을 수 있어
만성기침은 증상과 경과를 보시면서 한 달 정도 치료를 받으시면 충분히 좋아지실 수 있습니다. 특히 천연항생제인 인후두 약침을 맞으면 기침이 바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고, 내원 당일에 기침이 멈추기도 합니다.
체질과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한 달 정도 치료를 받으시면 만성기침이 멈춥니다. 그러나 환자분들 중에서 냉증 체질이거나 어릴 때부터 폐가 허약했던 경우에는 한두 달 정도 충분히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한약과 양약, 병행해야 할까요?
한약과 양약 병행 투여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약을 같이 먹어야 하느냐, 따로 먹어야 되는지에 대한 세계 보건 기구의 권장 사항은 이렇습니다.
한방 단독, 양방 단독으로 치료하시는 것보다는 한, 양방 병행 치료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기침을 심하게 하는 급성기와 가래가 많은 초기에는 양방 치료가 한방 치료보다 때로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반대로 호흡기 질환이 만성 경과를 밟을 때는 한방 치료가 양방 치료에 비해서 더 효과적이고 우수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기침을 치료하신다면 한, 양방 병행 치료가 더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생제 복용 중 한약 복용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또 “항생제 복용 중에 한약 복용은 어떻게 하나요?”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개 항생제를 복용하면 목표로 하는 나쁜 균 한 마리를 죽이는 과정에서 좋은 균 99마리가 죽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장내 미생물이 많이 상하기 때문에 한약의 흡수율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생제 복용을 3~7일 정도로 짧게 하실 때는 항생제 복용 위주로 하시고 한약을 미루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7일 이상 항생제를 복용하시게 된다면 한약과 양약을 병행하시는 것이 효과가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만성기침칼럼더보기